라면의 백미는 뭐니해도 남은 국물에 말아먹는 밥이죠. 캬..저는 진라면 매운맛을 좋아하는데 생각만 해도 군침이! ㅎㅎ
그런데 라면 국물에 밥을 말아 먹을 땐 찬밥을 말아먹는 것이 더 맛있다는 사실 들어 본 적 있으신지?
신기하겠지만 이건 사실이라고 합니다. 저는 사실 경험으로 찬밥이 맛있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제 입맛에 맞아서라고 생각했지 그 진짜 이유는 몰랐는데요. 여기엔 과학적인 원리가 숨어있다고 합니다. 바로 '삼투압' 원리죠.
라면 국물에 찬밥이 맛있는 이유
찬밥은 식으면서 수분이 증발해 버립니다. 그래서 밥이 굳게 되죠.
근데 라면 국물에 넣게 되면 찬밥이 잃어버린 수분을 되찾기 위해 라면 국물을 흡수합니다. 이때 라면 국물의 양념도 밥알 속으로 흡수되므로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인 것이죠.
이뿐만 아니라 삼투압 현상은 라면을 먹고 난 후에 우리 몸에서도 일어납니다.
라면 먹고 잔 다음 날 얼굴이 퉁퉁 부은 적이 있으시죠?
따지고 보면 얼굴이 붓는 현상은 라면 때문이 아닙니다. 나트륨 함량이 많은 짠 음식을 먹고 자면 똑같이 얼굴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거든요.
나트륨은 모세혈관과 조직 세포 사이에 삼투압 현상을 일으켜 세포로 수분을 유입되게 하는데 이로 인해 얼굴이 붓는 것입니다. 이걸 반대로 보면 얼굴이 자주 붓는 경우 짜게 먹는 습관이 있지 않나 되돌아 볼 필요도 있는 것이죠.
참고로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 우유, 바나나, 요구르트, 쑥, 토마토 등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먹으면,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다음 날 얼굴이 붓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실 건강 생각하면 나트륨 많고 소화도 잘 안되는 밀가루 라면은 안 먹어야 하는데..이게 또 때가 되면 무지 땡겨요. 혹시 오늘밤 간식으로 라면 먹으려면 꼭 칼륨 많은 음식과 같이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드세요. ㅎㅎ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