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은 사실 뼈에만 중요한 영양소가 아닙니다. 미국립보건원 NIH에 따르면 칼슘 부족은 신체 모든 부위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데요. 2030대도 칼슘 부족으로 탈모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고, 반대로 충분한 칼슘 섭취는 체중감량과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어쩌면 여러분도 만성 칼슘 부족이 있을지 몰라요.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 중 몇개나 해당되는지 찾아보세요. :D
1. 다리에 쥐가 나요
건강한 사람도 수면 중 다리에 쥐가 자주 나면 칼슘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칼슘은 근육 신경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이죠. 전문가들은 칼슘영양제 보단 멸치 시금치 다시마 두부 같은 자연식으로 칼슘 섭취를 추천해요. 또 다리 경련 방지를 위해 잠자리에 들기 전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2. 충치
칼슘 부족하면 충치가 잘 생기는데요. 충치는 치아의 칼슘 농도가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몸에 부족한 칼슘을 치아에서 빼가는 것이에요. 특히 어린이의 경우 편식으로 장기간 칼슘 부족 증상이 계속되면 충치가 쉽게 생길 수 있어요.
3. 손발 저림 현상
손발 저림도 칼슘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인거 아셨나요? 칼슘은 신경 전달에 관련된 영양소로 부족하면 손발저림, 손가락 발가락 끝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만약 손끝에서 저린 감각이 느껴진다면 칼슘 섭취량이 부족한지 체크해보세요.
4. 손톱이 잘 부러진다
뼈 치아와 마찬가지로 손톱도 일부 칼슘으로 만들어져요. 칼슘 하루 권장량이 부족하면 손톱이 점점 약해지거나 부러질 수 있답니다.
5. 탈모 증상
폐경 후 탈모 생기는 분들이 많아요. 호르몬 변화로 칼슘 부족이 뼈 건강뿐만 아니라 탈모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에요. 칼슘은 철분 요오드 아연과 함께 머리카락을 만드는 주요 성분이랍니다. 의학정보지 헬스라인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보다 일찍 칼슘 섭취를 늘려야 한다고 말해요. :D
6. 불면증 | 수면장애
칼슘은 수면호르몬 세로토닌 생산에 필요해요. 깊은 잠에 빠질때 몸에 더 많은 칼슘을 필요로 하죠. 밤마다 자주 뒤척이는 것은 칼슘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때문일 수 있어요.
7. 등 허리 구부정
혹시 이런 자세를 하고 계신가요? 칼슘 부족을 의심해보세요. 칼슘이 척추측만증을 유발하진 않지만,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뼈를 약하게 만들어 골다공증이 생기는데요. 무릎 등 허리 뼈 골밀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뼈가 약해지면 무릎이 휘거나, 등 허리가 굽는 구부정한 자세가 나오게 됩니다.
8. 건망증 | 기억력 저하
중요한 약속 날짜를 잊어버리거나 달력 요일과 날짜 개념이 무뎌지는 것도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칼슘이 뇌신경 신호 절달에도 관련되어 있어 기억력 감소를 일으키는 것이에요.
9. 발작 | 뇌전증
칼슘 부족이 신경 신호 전달에 영향을 준다고 말씀드렸죠. 발작은 이런 뇌의 신호 전달에 문제가 생겨 뇌를 과도하게 자극해 생기는 것인데요. 이것은 칼슘 부족이 심각한 단계로 저칼슘혈증 증상으로 볼 수 있어요.
칼슘 하루 권장량 상한선
칼슘 부족 만큼이나 과다섭취 부작용도 경계해야 하는데요. 영국의학저널에 보고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칼슘영양제를 통한 칼슘 보충이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해요. 메이요클리닉에 따르면 성인 칼슘 하루 권장량 상한선은 19~50세 하루 2,500mg, 51세 이상은 2,000mg 입니다.
칼슘영양제 보단 되도록 자연식이 좋은데요. 하지만 칼슘이 많은 음식 멸치, 시금치, 다시마 등을 챙겨 먹어도 짜게 먹는 식습관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인데요. 짠 음식에 들어있는 염분 때문에 몸에서 칼슘이 빠지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술 담배 커피 탄산음료은 칼슘 흡수를 방해한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