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가다가 보면 얼굴 한쪽이 마비되고 손도 잘 쓰지 못하며 다리를 끌고 걷는 딱한 분을 자주 봅니다. 50대가 넘으면서 다른 사람의 병든 얘기가 남의 일 같지 않고 전과는 달리 몸에 좋대, 건강에 유익하대라는 말에 귀가 솔깃해 집니다.
경고 없이 찾아오는 뇌졸중(Stroke)처럼 끔찍한 일은 없습니다. 뭉친 핏덩어리가 뇌에서 혈관을 막거나 혈관을 터트리게 되면 우리의 뇌는 산소부족과 이어 영양부족이 나타납니다. 뇌졸중은 매년 70만 명, 미국에서 3번째 사망원인으로 꼽힙니다. 오늘은 미국 야후 건강이 소개한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5가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도넛, 핫도그, 마가린, 프라이드치킨
도넛, 크래커, 핫도그 등은 상온에서 음식을 잘 보존하기 위해 수소 처리된 기름을 함유한 몸에 해로운 트랜스지방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런 트랜스지방은 거의 모든 종류의 과자, 냉동식품, 제과류, 샐러드드레싱, 팝콘, 감자튀김, 케이크에 들어있습니다. 마가린, 치킨도 마찬가지입니다.
2. 훈제 가공 햄
육류를 훈제, 가공 처리하는 과정은 2가지의 뇌졸중 원인을 제공합니다. 하나는 오래 보관하기 위해 다량의 소금이 사용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쓰이는 아질산나트륨입니다. 아질산나트륨은 혈관에 직접적인 손상을 가져오고 동맥경화와 동맥이 좁아지게 만듭니다.
하루에 1인분의 가공육류를 지속적으로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관상동맥질환에 걸릴 확률이 42%나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백혈병을 포함한 각종 암과 당뇨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3. 다이어트콜라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 다이어트콜라를 마시는 것은 얼핏 그럴 듯 해보이지만 사실 뇌졸중의 주범입니다. 매일 다이어트콜라를 먹는 사람은 뇌졸중의 위험이 48%나 높았다고 합니다. 40세 이상의 사람들은 뇌졸중, 심장마비, 관상동맥질환 위험이 60%이상으로 높아집니다. 갈증을 해소하는 가장 건강한 방법은 물을 마시는 것이고 청량음료대신 레몬물, 아이스티, 또는 주스를 권장합니다.
4. 적색육
붉은 고기를 많이 섭취한 여성의 뇌졸중 발병률은 42%나 높습니다. 이는 소고기같은 적색육에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는 심장에도 좋지 않습니다. 포화지방산은 혈관을 막고 피를 걸쭉하게 하여 뇌졸중을 일으키게 됩니다. 적색육을 줄이고 흰살 생선과, 닭이나 오리 등을 먹고 콩이나, 두부, 견과류로 대신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통조림 음식
깡통스파게티, 즉석식품은 음식 맛을 좋게 하고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을 많이 쓰게 됩니다. 소금은 뇌졸중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데 평균 2000mg를 섭취한 사람에 비해 4000mg의 소금을 섭취한 사람은 뇌졸중 발생률이 2배에 이릅니다.
소금은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인공조미료(MSG), 인산나트륨, 알긴산염에도 숨어있는데요. 되도록이면 집에서 직접 음식을 조리하여 먹고 음식을 구입할 때 소금 함유량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5가지 음식을 살펴봤습니다. 나중에 팔 덜덜 떨면서 가족들에게 짐이 안 되려면 식습관부터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