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쿠킹호일은 음식을 싸거나, 재료보관, 물건을 포장할 때, 삼겹살이나 고구마 구워 먹을 때 등 여러 용도로 많이 활용하죠. 오븐 요리를 좋아하는 저희 집도 쿠킹호일을 자주 쓰는데요. 오늘은 음식 외에도 다양하게 쓰이는 생활 속 기발한 쿠킹호일 활용법 8가지를 소개합니다.
1. 깔때기 대용
액체를 병에 넣어야 하는데 마땅한 깔때기가 없다면 호일을 접어서 이를 대신 할 수 있어요.
2. 양면 다림질에 활용
다림질 전에 옷 아래에 알루미늄을 펴 놓으면, 다리미의 열을 전달받아 양면을 동시에 다림질하는 효과를 냅니다. 자주 빨아 입는 옷은 간편하게 요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세탁소에서도 이렇게 하는 사장님을 예전에 본 적이 있네요.
3. 무뎌진 가윗날을 날카롭게
무뎌진 가윗날을 임시로 날카롭게 할 수 있습니다. 쿠킹호일 1장을 준비해, 10번 이상 자르기만 하면 됩니다. 쉽죠?
4. 건전지 사이즈 상관없이 사용하기
AA 사이즈 건전지가 없다면, 대신 AAA 사이즈 건전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촉 부위에 쿠킹호일을 말아서 넣어주면 되죠.
5. 세탁할 때 정전기 제거
세탁기에 빨래와 함께 쿠킹호일 구슬을 만들어 넣어보세요. 세탁 후 옷 정전기를 방지하고, 먼지와 머리카락을 잘 떨어지게 해준답니다.
6. 가구 쉽게 옮기기
가구를 쉽게 옮기려면 사진처럼 가구 다리 밑에 호일 조각을 넣으세요. 호일이 가구를 미끄러지게 만들어 줍니다.
7. 와이파이 신호 개선
호일은 Wi-Fi 신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평하게 접어서 전파를 반사할 수 있게, 안테나 뒤에 놓으면 되죠.
8. 크롬 도금 표면의 녹 제거
쿠킹 호일을 공 모양으로 만들어, 녹슨 크롬 도금 표면에 문지릅니다. 녹을 제거해주죠.
쿠킹호일을 사용하면 안 되는 상황
아마 야외 캠핑이나 여행가서 쿠킹호일은 대부분 음식을 타지 않게 하려고 깔개로 사용하는 게 대부분이죠. 하지만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직접 호일에 열에 가열할때 알루미늄에서 이온이 녹아 나오는데, 치매 유발 물질이라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쿠킹호일 안전한가?
참고로 호일의 앞면 뒷면은 공장에서 찍어 낼 때 압연과정의 차이니까. 어느 쪽이 안 좋은지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가정용 알루미늄 쿠킹호일이 건강에 안 좋다는 말에 일부러 안 쓰는 분 있으시죠? 하지만 사실 '알루미늄'은 마그네슘과 더불어 흔하게 쓰이는 미네랄 약 성분이기도 합니다. 위 쓰릴 때 먹는 갤포스 아시죠? 이런 제산제 성분에도 알루미늄이 들어갑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는 들어보셨을 테고요. 음식과 함께 직접 열을 가하는 것처럼 잘 못 사용했을 때 문제가 되는 거지, 일반적으로 음식을 포장하는 정도로는 해가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그러니 무조건 안 좋게 볼 필요는 없어요. 안전하게 사용하면 되려 생활에 편리함을 더해 주니까요.^^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