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앉아서 오랜 시간을 일하는 것이 건강에 나쁘다는 것은 아실텐데요.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심장질환 위험이 높아지지만 이외에도 당뇨와 비만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죽은 엉덩이 증후군 때문인데요. 조금 생소하시죠?
죽은 엉덩이 증후군이란?
죽은 엉덩이 증후군은 '대둔근증' 이라고도 불리며, 볼기뼈 뒤쪽에서 넙다리뼈 위쪽으로 붙은 세 개의 근육에서 발병하는데요. 대둔근의 힘줄에 염증으로 인한 고통스러운 상태를 말합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죽은 엉덩이 증후군은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엉덩이 근육 통증을 유발함은 물론이고 허리, 무릎, 골반에까지 찌릿한 통증을 가져오게 되죠. 통증은 달리기, 걷기 또는 등산을 포함하여 체중 부하 운동 중 일반적으로 악화됩니다. 많은 환자에게 통증은 좌골 신경통과 햄스트링 건 병증의 증상과 유사하게 허벅지 아래로 퍼집니다.
대둔근은 완충 역할을 하며 약해지면 하중이 고르게 분산되지 않아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통증에도 내버려 둘 경우 비만, 당뇨, 고혈압에 걸리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병의 징후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일어나서 다리를 들어올렸을 때 그 다리의 엉덩이가 처지면 대퇴부 근육이 약해진 상태로 죽은 엉덩이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엉덩이 근육 강화와 예방법
엉덩이 근육 감소를 예방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2시간마다 5분에서 15분씩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줘야 하는데요. 로버트 엘겔렌 박사는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은 다음 사항을 따르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의자에서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다리를 따뜻하게 하고, 잠시 서 있는다.
- 적어도 두 개의 층 계단을 오르내린다.
- 웅크리기 또는 다리뻗기와 같은 둔근 근육을 활성화하는 운동
- 대둔근을 강화하는 ‘게 자세’를 취하십시오;
- 의자에 앉아 틈틈이 다리를 들어 올립니다.
- 체육관이나 집에서 짐볼에 앉아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 실시
참고로 엉덩이 근육은 허리통증하고도 관련이 있습니다. 허리를 가장 단단하게 잡아주는 건 허리근육이 아니라 바로 엉덩이 근육이기 때문이죠. 엉덩이근육을 강화하면 그만큼 허리를 지지하는 힘이 커져 허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힘들게 일하는 것도 서글픈데 갖가지 병들이 괴롭히죠. 이 질환은 요 몇년 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평소 운동을 열심히 한 사람을 걱정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평소 엉덩이 근육을 위해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