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가 있지만, 저희 집은 여전히 수돗물도 같이 끓여 먹는데요. 어제오늘처럼 더운 날씨에는 냉장고에서 금방 꺼낸 보리차 한 컵 마시면 시원하면서 참 구수하죠.^^ 주로 보리차 티백을 넣고, 가끔은 눈에 좋다고 해서 둥글레차를 끓입니다.
근데요. 이렇게 집에서 흔히 마시는 보리차가 의외로 건강에 좋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저는 그냥 맹물 대신 마시는 물 정도로만 생각했는데요. 사실 저 자신도 모르게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고 있던 셈이죠. 그동안 모르고 마셨던 보리차의 효능 5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혈액순환에 좋은 보리차
더운 여름에도 부모님들은 혈액순환이 안 돼 손발이 차신 분들 많잖아요. 보리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또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있어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도 좋은 차라고 해요.
2.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좋다
햇빛 강한 여름 자외선을 받으면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는데요. 활성산소는 피부노화의 가장 큰 원인이에요. 또 다양한 피부질환의 원인이 되고요. 보리차의 베타카로틴, 비타민, 폴리페놀 성분이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 여름철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선크림 + 보리차를 꼭 챙겨요.^^
3.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라는 것은 명확한 사실이죠. 한국인도 예외가 아닌데요. 최근 발표된 연구 자료에 따르면요. 혈중 콜레스트레롤 지방 수치를 낮게 유지할 수록 동맥경화로 인한 심장병 위험이 줄어든다고 해요. 보리차에는 비타민C, E가 함유되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요.
4. 변비에 좋은 차
보리차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과 함께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소화를 도와요. 보리차를 자주 마시면 변비를 없애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대요. 여름에 다이어트 하면서 변비가 생기는데 보리차 꼭 마셔주세요.^^
5. 몸을 식히는 보리차
올해는 여름이 일찍 온 거 같아요. 저희 동네는 어제 정말 후덥지근했는데요. 에어컨을 틀어야 되나 고민했네요. 이렇게 더운 날, 보리차는 몸을 식혀주는 체온조절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한여름에 열사병에 걸린 사람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보리차를 마셨을 때 체온이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보리차 더 건강하게 끓이는법
간편한 보리티백도 좋지만, 오늘은 천기누설 건강프로에서 본 보리를 직접 끓이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 먼저 수돗물을 올린 후 끓기 시작하면 10분간 더 끓여 염소성분을 제거해요.
- 보리는 살짝 헹궈 끓는 물에 넣어요.
- 보리가 끓어오르면 5분간 팔팔 끓이고.
- 10분간 식혀준 후 보리를 건져주세요.
- 보리를 건져내지 않으면 전분질이 나와 차 맛이 없어져요.
- 보리차 끓일 때 소금을 약간 넣어주면 건강한 보리차 끓이기 완성~
어떤 분들은 보리차 색이 진해서, 치아변색(누렁니)이 될까봐 안 마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치과쌤에게 물어 본 결과 사실무근이랍니다. 그러니 걱정말고 오늘부터 집에서 쉽게 마실 수 있는 보리차로 건강을 챙겨 보는 건 어떨까요?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