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휴대폰엔 이렇게 심박수 (맥박) 측정 기능이 있잖아요.
심박수가 낮을수록 오래 산다는 사실 아셨나요? '미국심장학회' 발표에 따르면요. 심박수가 60회 이하인 사람은 수명이 80세 이상이라고 해요. 운동선수가 40회 정도, 정상수치는 60~100이고요. 심장이 적게 뛸수록 그만큼 효율이 좋단 의미에요. 쉽게 말해 튼튼하단 거죠. 일반인도 꾸준히 운동하면 50회까지 낮출 수 있답니다. :D
2. LDL 콜레스테롤 수치
기름진 음식 즐기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눈여겨 보셔야 되요. 건강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HDL이고요.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은 100mg/dL 미만이 정상수치에요. 이 수치가 높으면 혈관벽에 기름이 끼는 등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져요.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40 이상이 좋답니다.
3. 혈당 정상수치
식사할때 밥 2~3공기 드시는 분 있죠? 과식은 혈당을 올리는데, 당뇨와 관련이 있어요. 당뇨병학회 자료에 의하면 성인 기준 공복 혈당은 100mg/dL 미만, 밥먹고 2시간 후 혈당은 140mg/dL이 정상수치에요. 당뇨는 심장마비, 뇌졸중, 신부전 등 합병증이 위험하고요. 절대 과식하지 말고 운동으로 체중조절하셔야 되요.
4. 혈압 수치
혈압은 높은 사람도 있고 낮은 사람도 있어요. 하지만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이 크다는 것이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인데요. 혈압 정상수치는 120/80 mmHg 이고요. 흔히 고혈압으로 보는 기준은 140/90mmHg 랍니다.
5. 간 수치
수치참고:세븐란스병원
요즘 20대 A형 간염이 유행이라죠. 우리 몸에서 디톡스(해독)을 맡은 장기가 바로 '간'인데요. 간에 이상이 생겨 해독을 못하면 얼굴이 까맣게 변해요. 이런 간 수치는 3가지가 중요한데요. AST(SGOT)는 40이하, ALT(SGPT)는 35이하 감마지티피(γ-GTP)는 남60/여35 이하가 정상수치라고 합니다.
마지막, 의사쌤들은 하나같이 이런 5가지 건강수치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고 말하는데요. 바로 '운동'이에요. 운동을 하면 높았던 수치가 떨어져 지금보다 건강해질 수 있답니다. 늦기 전에 실천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