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날때 '아이고~' 소리나게 무릎이 쑤시고 아프면 관절염 가능성이 높다죠.
쉽게 말해 '관절에 염증'이 생긴대서 관절염(關節炎)으로 부르고요. 체중이 실리는 ①무릎 ②골반 ③허리에 많이 생긴답니다. 무릎이 붓거나 아프고 관절이 뻣뻣한 증상이 대표적인데요. '미국 류마티스 학회'(ACR)에 따르면 이런 관절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의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 여럿 있어요.
1. 생강 + 2. 레몬
관절염이 있음 통증 때문에 잠을 못자게 아프다고 하죠. 생강에는 '진저롤'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미국 류마티스 학회(ACR)에 따르면 이 진저롤이 관절염 통증을 줄여준다고 하네요. 생강이 '천연진통제 역할'을 하는 것이고요. 레몬도 좋은데요. 항산화제 성분이 무릎 퇴행성 관절염 진행을 늦추는 예방 효과가 있답니다.
3. 토마토
관절염이 심한 분들은 뼈끼리 부딪히는 느낌이 든다고 말하는데요. 토마토는 이런 관절 통증을 줄이고요. 뼈가 녹는 것을 막고 튼튼해지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 비타민K가 많아서 골다공증 예방도 해주고요. 게다가 토마토는 암세포가 최고 싫어하는 항암식품 중 하나에요.
4. 브로콜리
몸에 '염증 수치'가 높은것도 관절염 환자의 특징이라죠. 이런 무릎 관절 염증 제거에 좋은 효능이 있는 성분이 있는데요. 바로 오메가3입니다. 원래 생선에 많은 영양소지만 생선 싫어하는 분들은 이런 브로콜리가 오메가3 많은 채소 중 하나에요. 채소 중에서 칼슘과 비타민K도 많아 뼈건강에 좋고요.
5. 멸치
관절염에는 튼튼한 뼈가 제일 중요해요.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 멸치만큼 좋은게 없어요. 게다가 오메가3도 많은 일석이조 식품이라죠. 이 두가지 영양소는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나쁜 물질을 억제해 관절염에 좋은 효능이 있어요. 의사쌤들이 관절염 환자에게 많이 추천하는 음식이에요.
6. 체리
체리의 붉은색은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 인데요. 역시 관절 염증을 제거하면서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미국류마티스학회에 따르면 매일 '체리 한접시'를 먹었더니 염증이 25% 감소했어요.
7. 시금치
시금치도 체리만큼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이고요. 시금치를 충분히 먹으면 혈액 속에 항산화 농도가 25% 올라간다고 합니다. 또 브로콜리 처럼 칼슘과 비타민K 많아 뼈가 튼튼해지는데 도움이 되고요.
*반면 인스턴트식, 짠음식은 뼈의 칼슘과 미네랄을 빳아아 퇴행성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