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되면 기온이 오르면서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많다고 하죠.
저의 경우 바닥에 물이 고이는 것 말고도 냉장고 문 사이 고무패킹이나 문틈에도 물이 송글송글 맺히면서 곰팡이까지 생겼던 경험이 있는데요. 빨리 안고치면 음식이 곰팡이 천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이런 냉장고 누수 원인은 가까운 곳에 있는데요. :D
1.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 기울기
제일 먼저 체크해볼 것은 냉장고 다리입니다. 냉장고 안쪽에는 물이 흐르는 배수구가 있어요. 이 배수구로 물이 잘 흐르도록 냉장고는 '앞쪽이 들리고' 뒤로 기울어져 있어야 하는데요.
최근에 냉장고 위치를 옮겼거나 임의로 수평을 맞춘다고 냉장고 다리 기울기를 조절한 경우, 수평이 틀어져 이 배수구로 물이 흐르지 않아 넘치면서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해결되는 문제니 꼭 기울기 먼저 체크해보세요.
2.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 냉동실 꽉 채워서
냉동실 안에 습기가 있으면 얼음 성에가 끼는건 아시죠. 그래서 습기 빠져나가는 공기 구멍이 있는데요. 냉동실을 너무 꽉꽉 채우면 이 공기 구멍의 흐름이 막힐 수 있고, 그러면 냉기를 만들어내는 응축기가 초과근무를 하기 시작하면서 이슬이 맺혀요.
이것이 얼면서 냉동실 배수구를 막게 되고, 결국 물이 넘치면서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임시로 냉동실 얼음을 녹여서 제거하고 안을 너무 꽉 채우지 않도록 해보세요.
3. 냉장고 물이새는현상 : 고무패킹 삭아서
아무래도 냉장고 10년 이상 오래 쓰다보면 고무패킹이 삭거나 짜부러지게 되요. 문이 밀폐되지 못하고 틈이 생기는데요. 그러면 안으로 더운 공기가 유입되어 맨아래 야채칸 등에 물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패킹이 온전한지 살펴보세요.
이밖에도 냉장고 수리기사 말에 의하면 제빙기(아이스메이커)나 정수기 기능이 있을때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이 종종 일어나는데요. 보통 급수관이 얼면서 균열이 생겼거나 연결 부위에 손상이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 냉동실 고장 확인법
만일 냉동실 고장으로 냉장고 물이새는현상이 있다면 이때 쉽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동전인데요.
컵에 물을 얼린 뒤, 위에 동전을 하나 올려서 다시 냉동실에 넣어놓으세요. 만약 냉동실 고장으로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 동전히 가라앉게 되고, 작동을 멈추는 시간이 길수록 동전이 깊이 가라앉은채 얼어서 고장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