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 가운데 제일 잘샀다 싶은것을 고르라면 아마 의류건조기 아닐까 싶은데요. 날이 흐려도 장마철 비가 와도 냄새 걱정없이 빨래를 건조할 수 있고, 세탁기로는 제거되지 않는 보풀과 미세먼지 까지 한번에 해결주니까요.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건조기 옷 줄어듬 현상은 단점으로 꼽히는데요. 원칙적으로 건조기에 넣으면 안되는 옷 종류가 있습니다. :D
💡 건조기 돌리면 안되는 옷 세탁 라벨
위의 표시가 건조기 돌리면 안되는 옷을 의미하는데요. 사실 그냥 봐서는 전혀 무슨 뜻인지 감이 안오죠. 어떤 종류 옷들이 건조기 금지인지 정리해드릴게요.
1. 실크 레이스 레이온 옷
실크, 레이스, 레이온 등 섬세한 의류 소재는 네버 절대 결코 건조기 넣으면 안되요. 이런 의류는 건조기의 고열에 노출되면서 제거가 불가능한 주름이 생길 수 있거든요. 특히 아끼는 옷이라면 더욱더 넣으면 안됩니다.
2. 세탁후 기름얼룩 남아있는 옷
세탁 후에도 의류에 기름 휘발유 얼룩이 완전히 지워지지 않을 때 있죠. 이거는 건조기 돌리면 무척 위험한데요. 의류 건조기의 고열이 직물의 남아있는 기름을 연소시켜 화재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건조기 화재로 뉴스에 나와서 아시는 분도 있을거에요.
3. 울 양모 옷
울 소재 의류는 그 어떤 것도 절대 건조기에 넣으면 안되는 옷 입니다. 울 양모는 높은 열에 노출되면 서로 엉키면서 수축하게 되요. 한번 줄어든 울 소재 의류는 생활의달인이 와도 원 상태로 되돌리기가 매우 어려워요.
4. 레깅스 및 기능성 운동복 (스포츠 브라)
면옷과 기능성 레깅스 운동복의 차이는 땀의 흡수력인데요. 운동 중 흐르는 땀을 계속 흡수하도록 특수한 기능성 섬유로 만들져서 운동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건조기는 이런 운동복의 흡수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기능성 레깅스 및 운동복은 자연건조가 좋아요.
5. 수영복 및 래쉬가드
수영복 및 래쉬가드는 선크림, 수영장 물의 염소 성분 때문에 입을 때마다 세탁을 해야 하는데요. 수영복도 자연건조를 권장해요. 건조기 열로 인해 줄어듬이 생기거나 모양이 변할 수 있습니다.
6. 어린이 스팽글 옷
반짝이나 구슬 장식이 붙어있는 어린이 스팽글 의류도 되도록 건조기 돌리면 안되는데요. 열로 인해 장식의 접착제가 녹아 떨어지거나 변형이 될 수 있고, 건조기 수명에도 좋지 않아요.
7. 자크 쇠단추 달린 옷
저녁 늦게 건조기에 넣으면 안되는 옷이 있습니다. 쇠단추가 달린 옷인데요. 자크 손잡이 쇠단추 이런 옷의 부속이 건조기 통과 부딪치면서 큰 소음이 나거든요. 옷을 뒤집거나 해서 최소화해도 어쩔 수 없이 층간소음이 생기니 밤 늦게는 돌리지 마시고 낮에 돌리는게 예의입니다.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