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물 샤워 온도는 몇도 부터일까요?
의외로 20℃ 이하면 찬물 샤워로 본답니다. 인간이 차가움을 느끼는 물온도인데요. 여름철 수돗물 온도가 이쯤 해당되요. 찬물이 닿는 순간 누구나 깜짝 놀라게 되잖아요? 우리 신체가 '충격'을 받는 것인데요. 이 충격은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내는데 탈모, 우울증, 혈액순환, 다이어트까지 찬물 샤워 효과는 다양하게 도움이 된답니다. 그럼 왜 이런 효과가 나타나는 걸까요? 헬스라인 '데보라 로즈 윌슨' 박사가 알려드립니다. :D
1. 혈액순환 증가
운동선수는 부상 후 차가운 얼음찜질을 합니다. 얼음이 근육에 든 멍이나 염증을 가라앉히고 회복을 돕기 때문인데요. 찬물샤워도 마찬가지에요. 찬물로 신체온도가 낮아지면, 온도를 높이려고 그 부위로 혈액이 빠르게 전달돼 혈액순환이 일시적으로 좋아지는 원리랍니다. 물론 무턱대고 하는 찬물 샤워는 독이 될 수 있는데요. 건강한 찬물 샤워 방법이 따로 있어요.
2. 면역력 증가 잔병 퇴치
우리 신체는 노출된 환경에 저항하도록 설계되었어요. 예를 들어 백혈구는 신체 감염과 싸우는 병사 역할을 합니다. 피부를 통해 혈류에 가해지는 냉수 충격은 혈관 속 백혈구를 자극하고 훈련시켜요. 이것은 찬물 샤워가 감기나 독감 같은 일반적인 질병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될 수 있음을 의미해요.
3. 스트레스 우울증 감소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 CDC에 따르면 미국성인 10%가 우울증을 앓고 있어요. 가벼운 우울증 치료법으로 찬물샤워를 권장하는데요. 임상시험에서 검증된 방법으로 일주일 2~3번 최대 5분간 찬물 샤워를 하는 것이에요. 우울증에 찬물 샤워는 일종의 부드러운 전기충격 요법으로 작용하기 때문이에요. 찬물은 뇌에 많은 전기 자극을 보내는데 이 과정에서 행복호르몬 엔돌핀이 분비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요.
4. 신진대사↑ 찬물샤워 다이어트
비만인 사람은 신진대사율이 낮아요. 신진대사가 높을수록 지방이 쌓이지 않는데요. 미국립보건원 펍메드 자료에 의하면 일주일 2~3번 찬물샤워는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찬물 샤워는 호르몬 수치를 균일하게 유지하고, 스스로 칼로리를 태우는 좋은지방 갈색지방을 활성화 하는 효과가 있어요. :D
5. 피부 혈색에 좋은 찬물 샤워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사람은 얼굴 혈색도 죽어보이는데요. 꾸준히 찬물샤워 하면 순환계를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고, 피부 혈색이 좋아져요.
6. 찬물샤워 탈모 예방에 좋아요
샴푸 후 온수 그리고 마지막에 찬물로 헹구면 탈모 예방에 좋은데요. 찬물은 뜨거운물과 달리 두피와 모발을 보호하는 천연윤활 피지층을 건조시키지 않아요. 또 열려있던 모발의 큐티클을 닫고 강화시켜요. 찬물 샤워의 영향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러 머릿결이 강해져 잘 끊어지지 않게 되요.
7. 권장 찬물 사워 시간
덥다고 처음부터 찬물 샤워 하셨나요? 권장하는 찬물 샤워 방법은 온수 샤워 끝내고 마지막에 잠깐 하는 것인데요. 찬물이 가하는 충격에 몸이 대비하도록 물온도를 조절해가며 찬물로 전환해요. 그런 다음 2~3분 찬물 샤워 하세요. 샤워 도중 심장이 놀랄 수 있는데, 심호흡을 하면 진정에 도움이 된답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