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 나는 이유에 관한 최근 연구가 있는데요.
2018년 피부과 연보 Annals of Dermatology 의하면, 모든 종류의 스트레스는 만성염증을 유발하고, 이런 염증이 두피 모낭 속 멜라닌 세포 수를 감소시키게 된답니다. 이 멜라닌 세포는 머리카락 색을 결정하는데요. 다시말해 염증 → 멜라닌 생성 세포의 감소 → 흰머리를 유발하는 것이에요.
그리고 특정 영양소 비타민 결핍도 머리의 '백화 현상' 즉 흰머리가 날 수 있는데요. 특정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을 보충하면 두피 모낭의 멜라닌 색소 생성을 돕는 효과가 있답니다. 이런 영양소가 풍부한 흰머리 없애는 음식 6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검은콩 | 케라틴 단백질
케라틴 샴푸라고 들어보셔죠? 검은콩이 흰머리에 좋은 이유는 케라틴 때문이에요. 케라틴은 머리카락을 만드는 주성분으로, 이 케라틴이 모낭에서 분해되면 흰머리 탈모가 생길 수 있어요. 검은콩은 식물성 댠백질이 풍부한데요. 단백질이 몸속에 들어가 케라틴으로 바끼게 된답니다. 또 검은콩은 흰머리에 좋은 구리 철 아연도 많아요.
2. 꼬막 | 구리
꼬막도 흰머리 없애는 음식 중 하나에요. 꼬막은 구리가 풍부한데요. 구리 영양소는 피부와 머리카락의 멜라닌 생성에 중요한 티로시나제를 비롯한 특정 필수 효소에 필요해요. 2012년 생물학적 미량원소 연구에 의하면 구리 수치가 낮은 사람은 흰머리가 빨리 나는 것과 상당한 연관성이 있음이 발견됐어요.
3. 말린 표고버섯 | 비타민d
코로나 이후로 흰머리 생겼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야외 활동이 줄고 햇빛을 안보다보니 비타민d 부족 때문이에요. 실제로 미국립보건원NIH 펍메드 자료에 의하면 이른 나이에 흰머리를 경험하는 사람은 비타민d 결핍증 경향이 있었어요. 말린 표고버섯은 비타민d가 많은 음식 중 하나로 2~3송이만 먹어도 비타민b 부족분을 보충하기에 충분하답니다.
4. 바나나 | 비타민b6
바나나는 흰머리 없애는 음식 중에 먹기 제일 편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바나나는 비타민b6가 많은데 신진대사와 면역력에 영향을 준답니다. 비타민b6 부족하면 건조한 모발, 입술 갈라짐, 흰머리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D
5. 병아리콩 | 비타민b9 엽산
비타민b9 엽산 결핍도 흰머리가 나는 이유인데요. 병아리콩은 비타민b9 엽산이 많은 음식으로, 비타민b9 엽산은 머리카락 색을 만드는데 필수인 아미노산 메티오닌 생성에 영향을 준다고 해요.
6. 닭고기 | 비타민b12
비타민B12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흰머리가 날 수 있다고 해요. 실제로 비타민b12 결핍은 흰머리가 나는 원인 중 가장 흔한 사례라죠. 비타민b12는 닭고기에 많은데요.
일부 연구에선 비타민b군 3가지 B6, B9, B12를 3개월 꾸준히 섭취했더니 흰머리가 검은머리로 변했지만, 중단하면 다시 흰머리가 나시 시작했다고 해요.
*참고로 '하수오'는 흰머리 없애는 약초로 알려져있는데요. 자연식 외에 이런 허브 및 약초는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복용에 주의가 필요하다네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