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 요즘처럼 아침에 목이 칼칼하고 건조할때 잘 걸리죠.
목감기란 "인후두염 Laryngopharyngitis"을 말하는데, 보통 인후염이라고 불러요. 목감기 증상 초기에는 음식 삼킬때 걸리는 느낌 들다가 목마름과 기침이 나오면서 열나고 두통 가래 같은 감기 증상이 연달아 오는데요. 목감기 빨리 낫는법 은 충분한 수분섭취에 달려있다고 해요. 오늘은 목감기에 좋은 차 7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대추차
대추는 옛날에 목 부위 궤양 염증 치료에 쓰였다죠. 그래서 목이 붓고 칼칼한 목감기에 좋은 차 인데요. 대추차는 기침 빨리 멈추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대추는 따듯한 성질 음식이라 배탈 났을때도 좋답니다.
대추차 만드는법
대추를 식초물 10분 담가 농약을 제거해요. 대추씨는 빼요.
대추와 대추씨 넣고 끓기 시작하면, 불 줄여 은근하게 졸여줍니다.
건더기를 채에 담아 꾹꾹 눌러가며 으깨듯 걸러요.
걸러낸 대추물을 냄비에 한번더 졸이면 완성.
기호에 맞게 황설탕 잣을 넣어 마십니다.
2. 모과차 | 모과청
모과차는 기관지염, 목감기, 피로회복, 기침에 좋은 효능이 있어요. 독을 풀어주고 가래 삭히는데 좋고 폐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답니다. 속 울렁거림, 소화 안될때, 설사에도 잘 듣는다고 해요.
모과차 만들기
모과 2개, 설탕1.5kg, 물 500g
모과씨 제거 후 얇게 슬라이스 채썰어요.
설탕 1kg 버무린 후, 열탕 소독한 병에 담아요.
냄비에 설탕 500g 물 500g 넣고 팔팔 끓입니다.
한김 식으면 모과 담은 병에 부어요.
모과 위에 설탕을 뿌린후 꾹꾹 눌러 재워주세요.
일주일후 모과차로 끓여 드시면 됩니다.
3. 칡차
요즘은 "말린 칡" 파는곳 많아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칡차는 갈근이라고 칡뿌리 말린 것을 써요. 칡차는 감기에 특효라고 해요. 게다가 겨울에는 몸을 움츠리면서 근육이 굳는 증상이 잘 생기는데요. 칡차는 목 어깨 뭉침을 풀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하네요. 칡차는 에스트로겐이 많아 폐경 후 갱년기에 좋은 차이기도 해요.
4. 대파뿌리차
평소라면 그냥 버리는 대파뿌리도 알고보면 목감기에 좋은 차 인데요. 대파뿌리차 효능은 혈행개선에 좋은 알리신 성분이 잔뜩 들어있고, 폴리페놀 항산화 항암성분도 잎 줄기 보다 두 배 많답니다. 한의학에선 파뿌리를 '총백(葱白}'이라 하여, 목감기 두통 고열 치료 약재로 쓰여요. 또 파뿌리는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칼륨이 많다고 해요.
대파뿌리차 만드는법
대파뿌리 3~4대, 생강1쪽, 대추6개, 물1과 1/2컵
대파뿌리 수염을 씻어 물기를 빼요.
생강 너무 얇게 썰면 물이 탁해져요.
모든 재료 넣고 15분 끓여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변경
꿀 넣어 마시면 더 좋답니다.
5. 도라지차
도라지 감초 3:1 비율로 넣고 끓여 도라지차로 마시면 목감기 인후염에 효능이 좋다고 해요. 또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가래 양을 늘려 폐기관지 속 이물질을 빨아들여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답니다.
도라지차 먹는법
도라지뿌리 말린것 10g, 감초 3g, 물 3과 1/2컵
주전자 or 약탕관에 도라지 감초 물 넣고,
절반으로 물이 줄때까지 뭉근하게 끓여줍니다.
식인 후 물통 담아 하루 두세번 나눠 마셔요.
6. 유자차 | 유자청
유자의 신맛도 기관지 폐를 좋게하고 몸을 따듯하게 해주어 목감기에 좋은 차 에요. 그리고 유자의 리모넨 성분 덕분에 목감기로 인한 목의 염증과 기침이 빨리 낫는답니다. 레몬 3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어 피로회복에도 좋고요.
7. 생강차 | 생강편강
생강차 역시 목감기에 좋은 음식 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행개선을 도와 손발 차가움을 막는 효능이 있고, 생강의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작용으로 목감기 기관지염 원인 세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답니다.
8. 목감기에 안좋은 음식 - 유제품
사람에 따라서, 목감기 걸렸을때 우유 마시면 가래 점도가 걸쭉해질 수 있는데요. 목에 불편함 때문에 목을 자주 쓰게 되면서 목감기 인후염이 더 나빠질수 있다고 하네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