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처럼 보이는 병 있다죠.
치매 자체는 질병이 아닌 "증상" 이기 때문에 다른 병으로 인해 뇌에 이상이 생기고, 그 결과 치매 증상 유발할 수 있는데요. 특히 30대 40대 젋은치매 환자 경우 주의해야 하는데, 치매 아닌 다른 큰병 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 치매 증상 은 ① 기억상실 ② 길을 헤멘다 ③ 성격변화 가 있는데요. 오늘은 치매 증상 비슷한 병 6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뇌종양
단단한 두개골 속은 뇌종양 자랄만한 공간이 없기 때문에 뇌종양 성장하면서 뇌를 압박하게 되요. 이렇게 증가한 두개골 내 압력으로 인해 신체에 여러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뇌종양 증상 은 아침 심한 두통이 대표적이지만, 성격장애 보행장애 언어장애 같은 치매 증상 동반한다고 해요.
2. 섬망
섬망은 "지남력" 저하로 갑자기 사람 장소 등을 못알아보는 건데요. 안절부절 못하고, 소리지름 외에도 기억력저하 등 치매 증상 나타난다고 해요. 치매 섬망 차이점은 '지속성'입니다. 섬망의 경우 며칠에 걸쳐 갑자기 나타나고 원인이 제거되면 다시 빠르게 좋아져요. 하루에도 증상 변화가 심하고요. 반면 치매 경우 몇개월 걸쳐 나타나고 증상이 기복 없이 일정하다고 해요. 섬망은 수술 후 15% 정도가 경험할 정도로 의외로 흔한 질환이랍니다.
3.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란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잘 되지 않아 체내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보다 낮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해요. 갑상선호르몬은 몸의 신진대사 조절 역할을 하는데, 신진대사 감소로 인해 몸과 정신이 둔해지면서, 자율신경 및 정신활동이 느려지고 기억력 감퇴 같은 치매 증상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4. 비타민B12 엽산 결핍
영양결핍도 건망증 및 치매증상 유발하는 거 아셨나요? 치매 의심되면 병원에서 치매검사 같이 하는 피검사 있어요. 혈중 비타민b12 엽산 농도 측정이에요. 이 2가지 비타민은 뇌신경 세포 유지에 필수인데요. 뇌혈관 속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추어 뇌 신경계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해요. 결핍 되면 건망증 기억력 저하 같은 치매 증상 나타날 수 있답니다.
5. 우울증
우울증 후유증 으로 기억력 감소, 집중력 결핍 생길 수 있는데요. 기억력이 심하게 떨어져 치매 증상 오인하는 경우 많다고 해요. 우울증으로 인한 인지장애와 치매는 구분할 필요가 있지만 방치한 우울증은 치매의 지름길로, 우울증 앓은 사람은 치매 발병 가능성이 3배 높다고 해요.
6. 정상압 뇌수두증
뇌 안에는 투명한 뇌척수액이 흐르고 있어요. 정상압 뇌수두증 은 뇌척수액이 뇌실 안에 많이 고이면서 뇌실 크기가 점점 커지고 이것이 주변을 압박하는데요. 이로 인해 치매 증상, 요실금, 걷기장애 등이 나타난다고 해요.
*치매 처럼 보이는 병 어떠셨나요? 기억력 감퇴 일어난다고 해서 치매 단정 짓기 보단 다른 병도 주의할 필요가 있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