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 주위를 둘러싼 활막 조직의 염증 때문에 생기는 질환이에요. 활막은 관절의 필수 조직이라 일단 "신체 모든 관절 부위에" 류마티스 증상 생길 수 있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성에게 많은데, 일단 한번 발병하면 통증도 심하고 완치 없어 삶의질 확 떨어진다죠. 오늘은 무시하면 안되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 6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손마디 뻣뻣 주먹 안쥐어짐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대표적인게 손마디 뻣뻣함 입니다. 특히 아침 일어난 직후 손가락 마디 뻣뻣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요. 어느정도 냐면 주먹이 안 쥐어질 정도에요. 이때 1~2시간 이상 관절을 움직여줘야 뻣뻣한 증상이 풀리고요. 심하면 하루종일 관절이 뻣뻣한 경우도 있답니다.
2. 관절 퉁퉁 붓고 열감
손마디가 풍선 빵빵해지듯 퉁퉁 붓고 손가락 통증 때문에 손을 쓰기 힘들어요. 손목, 팔꿈치, 어깨, 무릎, 발 중에서 3곳 이상 관절 붓고 아프고요. 통증 있는 손가락 손바닥에 열감 나는 것도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특징 이라고 해요. 이런 증세가 계속되면 연골 조직이 손상되면서 관절이 휜다고 해요.
3. 관절 양쪽 대칭적으로 아파요
류마티스관절염 골관절염 차이 아시나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또다른 특징이 신체 양쪽 같은 관절에서 대칭적으로 똑같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에요. 반대로 골 관절염 같은 경우 비대칭적으로, 한쪽 손 또는 한쪽 무릎에서만 증상이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랍니다.
4. 입 벌리기 힘들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손가락 무릎 에만 생기는 줄 아시는 분들 많으세요. 근데 몸에 있는 팔 다리 관절 뿐만 아니라, 머리 턱 관절에도 류마티스가 침범하게 되거든요. 그결과 입 크게 벌리기 힘들고 음식 섭취도 어렵게 되요.
5. 목 좌우로 돌리기 목 숙이기 힘들다
류마티스는 목 관절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목을 좌우로 돌리기 힘들고 목 숙이기 못하는 경우도 매우 흔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이라고 해요.
6. 조금만 움직여도 피로감
전신 피로감 역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인데요. 관절 아파서 활동 힘든 것도 불편하지만, 동시에 무력감 때문에도 많이들 고생하세요. 조금만 움직여도 몸이 쉽게 피곤해져 고통이 크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초기에 치료하면 많이 좋아진다고 해요. 하지만 괜찮겠지 하면서 방치하는 분들 꼭 있는데요. 나중에 폐, 심장, 눈, 위장관, 피부, 신장까지 류마티스가 퍼질 수 있다니 주의하시길 바래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