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하루 몇잔 마시나요? 커피는 각성효과 있어 잠 깨는데 도움 주고 작업 능률도 올라요. 하지만 이것 때문에 커피 의존증 걸린 사람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커피 많이 마시면 우리 신체에는 어떤 영향 있을까요? 연구로 밝혀진 커피과다복용 부작용 5가지 알려드릴게요. 아래 증상 해당되시는 분들은 커피섭취량 줄일 필요가 있다고 해요.
1. 위경련 설사
커피 많이 마시면 화장실 가는 사람 있는데요. 사실 과학적 근거가 있어요. 커피는 산성식품으로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 점막을 자극하고 위 경련을 일으키는데 이게 설사로 이어지기도 해요. 카페인 섭취량을 조절하고, 프렌치로스트 or 에스프레소 같이 산성이 덜한 커피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2. 손톱 반달 작아짐
커피 많이 마시면 철분흡수 방해를 하므로 빈혈 역시 생길 수 있어요. 커피과다복용 빈혈은 꽤 흔한데 신체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건강한 적혈구 양이 감소해 피곤함을 느끼게 되죠. 의학정보지 헬스라인에 따르면 빈혈 있으면 손톱 반달에도 영향을 주는데 반달이 없어지거나 거의 보이지 않을 수 있어요.
3. 뇌혈류감소 두통
커피가 두통을 없애주길 바라지만 실제로 커피는 두통을 더 악화시켜요. 카페인은 이뇨효과를 가지고 있어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만들어 몸에 약한 탈수증상을 일으키는데요. 이때 뇌 혈류량도 감소하는데 뇌로 가는 산소 영양 공급이 줄어 두통 생길 수 있어요. 건강한 사람은 하루 최대 카페인 섭취량 400ml가 안전한 권장량으로 여겨지는데 실제로 대부분은 체네 카페인 분해에 영향을 주는 카페인반감기를 훨씬 길게 잡아야 해요.
4. 피부노화 주름 가속
커피는 피부를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하는 황산화제가 풍부해요. 하지만 커피 많이 마시면 오히려 피부세포 콜라겐 감소가 일어나는데요. 카페인은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분비를 증가시키는데 커피과다복용 하면 코르티솔이 만성적으로 높은 상태가 유지되고 피부세포의 재생이 느려져 콜라겐 분해가 촉진될 수 있답니다. 콜라겐 합성이 감소하면 피부회복력도 떨어지고 장기적으로 피부노화를 촉진해 주름 잘 생기게 되요.
5. 가슴 두근거림 심계항진
사람마다 카페인 민감도가 달라요. 어떤 사람은 소량의 카페인만으로도 가슴 두근거림 생길 수 있어요. 커피의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높일 수 있거든요. 그래서 고혈압 심장질환 있는 사람은 커피과다복용 주의할 필요가 있다네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