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 대표 여름과일이죠. 근데 편두통 앓는 분들은 피해야 할 과일 이기도 해요. 수박에는 '티라민' 성분이 들어있는데, 혈관수축 일으켜 두통을 일으키거든요. 편두통 증상 있으면 수박 시원하다고 많이 드시지 않는게 좋아요. 오늘은 병에 맞는 여름과일 추천해드릴게요.^^
1. 자두 - 골다공증
자두는 골 생성에 큰 도움 된다고 알려져 있거든요. 생자두, 말린자두 푸룬 같은 것은 황산화 성분도 많지만 식이섬유와 비타민K 칼륨 성분 함량도 높은데요. 뼈 파괴를 억제하면서 골 생성은 촉진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확실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체리 - 염증 수면장애
체리는 대표적인 항산화과일로 안토시아닌 멜라토닌이 풍부해요. 안토시아닌은 항염 효과로 염증 제거를 해주고, 멜라토닌은 여름 불면증 수면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답니다.
3. 참외 - 빈혈 심혈관
참외는 엽산이 풍부한 과일이예요. 엽산은 혈액을 만들어내는 영양소라서 빈혈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고요. 호모시스테인라는 몸에 나뿐 물질의 생성을 예방해서 심장이나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장마비 + 뇌졸중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단, 참외는 칼륨이 많은 식품이라 적당량만 드셔야 혈압도 떨어지고 수분 보충이 됩니다.
4. 복숭아 - 폐 건강
담배 못 끊는 분들, 폐 안좋은 분들은 복숭아 드시면 좋은데요. 복숭아의 사과산 구연산 같은 신맛 성분이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좋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복숭아털 알러지 있는 분들은 껍질 깎아 드시는걸 추천해요.
5. 포도 - 뇌혈관 건강
포도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여름과일이예요. 폴리페놀은 혈관을 유연하게 만들어서 동맥경화 진행을 늦추는 효능 있는데 진한 보라색 포도가 효능이 뛰어나요. 폴리페놀은 껍질·씨 부분에 특히 많아서 가능하면 껍질째 먹는 게 좋아요. 다만, 당 함량이 있는 과일이라 당뇨 있거나 식후 혈당이 잘 오르는 분들은 한 번에 10~15알 정도 양 조절해 드세요. 신장질환 때문에 칼륨 제한이 필요한 분들도 과다섭취는 피하는 게 안전해요.^^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