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에 걸리면 보통 말도 못 하고 속으로 끙끙 앓기만 합니다. 앉을 때마다 비명이 절로 나오는 고통스럽죠. 흔히 치질로 폭넓게 불리지만, 엄밀히 말해 ‘치핵’이 맞습니다. 치핵은 정맥총에 피가 몰려서 생기는 일종의 정맥류인데요. 항문관 내에는 배변 시 충격 완화를 위해 혈관 조직으로 구성된 항문 쿠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항문관 내 오른쪽 앞 오른쪽 뒤, 왼쪽 옆 이렇게 3개로 이루어진 이 쿠션들은 평상시 항문관을 완벽하게 닫는 마개 구실을 합니다.
그러다 이 쿠션에 문제가 발생하면, 가려움이나 통증, 출혈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화장실에 가거나 의자에 앉을 때마다 느껴지는 고통이란 이루 말할 수 없죠. 사실 치핵에 걸리더라도, 치료를 위해 선뜻 병원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요. 일부 가벼운 치핵 증상은 집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부끄러움이 특별히 많은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치핵에 효과적인 7가지 민간요법, 빨갛게 부어올라 가려운 항문에 조용한 평화가 깃들길 바라며 시작합니다!
1. 알로에베라 바르기
알로에베라는 살균, 소염작용이 뛰어난 식물입니다. 젤 형태의 알로에베라를 항문 부위에 발라주세요. 가려움과 통증이 금세 가라앉습니다.
2. 감자를 갈아서 바르기
감자는 몸 안에 불필요하게 쌓인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치핵 때문에 부푼 항문의 고통을 완화합니다. 특히 항문에서 피가 날 경우, 감자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감자를 얇게 썰어 곱게 간 뒤, 이 반죽을 해당 부위에 바릅니다. 반죽이 마를 때까지 그대로 둡니다. 감자의 빠른 진정효과에 놀라지 마시길.
3. 카모마일
우리가 차로 즐겨 마시는 카모마일은 치핵의 부은 상처와 염증을 진정시키고 흉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카모마일 차를 끓인 뒤, 차갑게 식혀주세요. 천 조각을 차에 적신 뒤, 조심스럽게 항문을 닦아주세요. 아픈 부위가 한결 나아질 겁니다.
4. 티트리 오일을 면봉에
연구에 따르면, 치핵으로 인한 가려움이나 통증 등을 티트리 오일로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티트리 오일은 농축된 형태로 나오므로, 이를 아몬드 오일이나 피마자유 등에 섞어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티트리 오일 두 방울을 다른 오일과 섞은 뒤, 면봉으로 항문에 발라주세요. 증상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주기적으로 계속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5. 마늘 우린 물
마늘 세 쪽과 월계수 잎 세 장을 냄비에 넣고 끓입니다. 최소 10분 정도 우린 뒤, 불을 끄고 식힙니다. 이렇게 만든 용액을 치핵이 모두 나을 때까지 하루 세 번 항문에 발라줍니다.
6. 사과 식초로 문지르기
사과 식초 역시 치핵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인데요. 솜에 사과 식초를 묻힌 뒤 붓고 가려운 부위에 문질러줍니다. 즉각적으로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7. 가려울땐 키친타월 활용
피부가 건조하면 가렵고 부푼 자리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통증은 더 심해지죠. 따라서 항상 항문 부위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항문에 갖다 대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치질이 의심되면 알려드린 방법을 한 번 시도해보세요. 빠르게 효과가 나타나 편히 앉을 수 있게 됩니다. 따듯한 좌욕도 잊지 마시고요. 다만, 이후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자리에 앉기가 괴롭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생각보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니까요.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