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가 건강에 좋고, 세수하면 피부에도 좋다는 소문이 있어서, 한때 탄산수 제조기를 한 번 사볼까 했던 적이 있는데요. 근데 JTBC 보도에 따르면 탄산수 효능의 과학적 근거가 매우 희박합니다. 오히려 탄산수는 치아 표면을 부식시키는 산성 음료라죠.
이처럼 우리가 알게 모르게 건강하다고 착각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오늘 하루 건강팁에서는 몸에 좋은 줄 알았는데 사실 건강에 나쁜 6가지를 알아볼게요.
1. 야채튀김
‘야채’라는 단어가 건강할 것 같죠? 근데 속으면 안 됩니다. 야채튀김은 감자칩과 칼로리 함량이 동등하거든요. 진짜 심각한 것은 야채를 튀길 때 거의 대부분의 영양분이 손실된다는 것입니다. 야채튀김 맛있긴 하지만 적어도 건강과는 거리가 멀다는 건 알고 드세요.
2. 탄산수
탄산수가 다이어트에 좋다거나, 세수하면 피부에 좋다는 소문이 있는데요. JTBC 보도에 따르면 탄산수 효능의 의학적 근거가 매우 희박하답니다. 오히려 탄산수는 300㎖ 이상 마시면 위식도역류질환과 복부 불편감을 악화시킬 수 있고 탄산이 포함된 음료가 췌장암 위험성을 높인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또 탄산수는 치아 표면을 부식시키는 산성 음료라죠. 탄산수를 마셨다면 반드시 30분 후 양치질을 한 다음 잠자리에 들어야 치아 부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발사믹 드레싱
슈퍼에서 파는 여러 드레싱 중에 크림 종류가 들어가면 칼로리가 높아서 잘 안사죠. 근데 대용으로 선택한 발사믹 드레싱도 유감이지만 캐러멜색소와 당도가 높은 옥수수전분이 섞인 정크 푸드에 가깝습니다. 발사믹 드레싱을 좋아한다면 발사믹식초, 올리브오일, 후추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으니 만들어 먹으랍니다.
4. 요구르트
과일이 들어있어 떠먹는 딸기 요구르트 달달하니 맛도 있고 유산균이 장에 좋다고 해서 잘 먹죠. 하지만 이런 요구르트 1개에는 초코바만큼의 설탕이 들어있답니다. 플레인 요구르트도 안심할 수 없다죠. 진짜 플레인 요구르트는 인위적으로 당을 넣지 않는데요. 한국소비자보호원에 따르면 시중에서 파는 플레인 요구르트 중에서는 3~5g의 적은 당이 든 이마트의 진심을 담은 플레인 요구르트만 합격이라고 합니다.
5. 식사 직후 양치질하기
밥 먹고 곧바로 양치질 하는 분 있죠. 사실 제가 그런데요. 나중에 하려면 귀찮아서 안하게 돼서 일부러 바로 해버린다죠. 근데 최소 30~60분 정도 기다리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침이 입안에 있는 산을 중화시킬 기회를 줘야 한다네요. 에나멜질이라고 치아 잇몸의 머리표면에 상아질을 보호하는 유백색의 반투명하고 단단한 물질이 있는데요. 식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이 에나멜질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매일 헬스장 운동가기
빨리 몸짱이 되겠다고 매일 헬스장 가서 웃샤웃샤하는 분 있을 건데요. 우리 몸의 근육은 운동 후 회복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헬스장에 가는 이상적인 횟수는 일주일에 4~5번입니다. 프로 운동선수들이 먹는 것과 휴식을 중요시 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이죠.
저는 3가지가 해당되네요. 그리고 오해할 분이 있을 텐데, 이런 행동이 건강에 안 좋지만 굳이 하지 말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건강에 좋은 줄 착각하지 말라는 것이죠.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