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팔자주름이 좀 있는데요. 주위에서 웃을 때 팔자주름 밖에 안 보인다고 해서 한때 보톡스를 함 맞아볼까 심각히 고민했드랬죠. :D
그래서 당시 팔자 주름살을 펴는 방법에 대해 잠시 해외 인터넷을 뒤져서 정리했던 것이 있습니다.
미국 공인 성형외과 전문의 '존 폴 튜테라'(John Paul Tutela) 박사가 건강정보지에 기고한 '보톡스에 대해 알아야할 11가지' 라는 기사 내용 중 제가 엑기스만 요약한 것을 블로그에 옮겨 기록할 겸 적어봅니다.
펴주기 vs 채워주기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보톡스와 필러의 가장 큰 차이는 보톡스는 펴주고, 필러는 채워준다는 것입니다.
보톡스는 보툴리누스균(Clostri-dium botulinum)이 생산하는 신경독소인 보툴리눔 톡신을 이용합니다. 보톡스는 흔히 표정 주름이라 일컫는 눈가, 미간, 이마 등 근육의 움직임으로 생기는 주름에 효과적입니다. 근육발달로 인한 사각턱이나 종아리 근육 축소에도 사용되고요.
필러(filler)는 이름 그대로 피부 안의 빈 곳을 채워주는 충전제의 역할을 합니다. 필러는 특히 팔자주름 등의 깊게 팬 부위에 효과적인데요. 낮은 코나 이마 등 얼굴 볼륨감을 살리는 데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톡스와 필러의 유지기간
보톡스 효과는 시술 후 2~3일 정도부터 서서히 나타나 1~2주에 최대치를 보이며,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4~6개월 정도 유지됩니다.
필러의 볼륨 효과는 주사 후 즉시 나타나며, 팔자주름의 경우 보통 6개월~1년 정도 효과가 유지되고요.
참고로 튜테라 박사는 보톡스의 효과를 부정하진 않지만 주름살에 만능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피부에 따라 레이저 시술이 더 주름살 제거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톡스와 필러의 부작용
당연하지만 보톡스와 필러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시술임에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것이죠.
보톡스는 발음 장애, 웃을 때 부자연스러움, 무표정 등 근육 마비에 따른 다양한 부작용을 부를 수 있습니다. 또, 목주름과 같이 얼굴의 표정 근육이 아닌 다른 이유로 생긴 주름에는 효과가 없고요.
필러는 그 종류가 다양해 시술 부위에 따라 적합한 걸 선택해야 하는데요. 사람에 따라 염증반응, 피부 괴사, 통증, 시력감소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혈관이 많이 있는 눈이나 코, 입술 주변 부위는 필러가 혈관에 잘못 주입되면 실명 등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네요.
이외에도 보톡스를 맞으면 처음에는 안면근육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 웃긴 모습이라고 합니다. 당시 필요한 내용만 정리한 거라 무척 짧은데요. 보톡스나 필러에 대해 궁금했던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고요, 가능하면 자연의 섭리를 받아 들이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D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